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웹 기업의 문화적 리더쉽

 작성자 : 애드소앤 대표이사 송정훈



송년회 문화의 변화를 주도한 웹 기업

매년 연말이면, 각 기업에서 송년회를 한다. 일반적으로 송년회는 전직원이 함께 모여 식사와 음주가무(!)를 같이 하는 약간 고루하고 재미없는 연례 행사로 인식되어 왔다.

그런데, 몇몇 성공한 웹 기업들이 이러한 고루한 송년회 문화에 반기를 들었다. 즉, 전 직원이 1년간 고생했으니, 그들과 -심지어는 그들의 가족까지도- 함께 즐길 수 있는 송년회를 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그들은 함께 여행을 가기도 하고, 놀이 공원을 통째로 임대해서 전 직원과 가족들이 자유롭게 놀 수 있도록 하는 등 새로운 송년회의 방식들을 창출했다.

덕분에 일부 대기업들은 이러한 웹 기업들의 송년회 방식을 차용하기도 했으니, 합리적인 문화의 파급력이 얼마나 큰지를 알 수 있는 대목이다.

문화 마케팅의 효과와 기업 개성

‘문화 마케팅’이라는 말이 있다. 각종 문화 상품 – 영화, 음악, 연극 등 – 과 연계해 특정 회사 또는 상품의 인지도를 높이거나 인지의 경향성을 우호적인 포지션으로 전환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조금 더 포괄적으로 보자면 문화 마케팅은 한 기업이 현 사회에 미칠 수 있는 문화적 영향력을 의미하기도 한다. 상기한 송년회의 사례를 그 전형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 행사를 주도한 기업들은 해당 행사를 통해 ‘벼락부자가 된 벤처’에서 ‘새로운 기업 문화의 창조자’라는 훨씬 우호적인 별칭을 얻을 수 있었다.

그들이 이러한 기업 홍보 효과를 의도했는지 의도하지 않았는지는 모르겠다. 아무튼, 새로운 형식의 행사와 ‘웹’이라는 새로운 산업군에 대한 기대감이 만나 ‘혁신적’ 기업이라는 기업 개성을 만들어 낸 것은 확실하다.

현실의 문화적 행태에 대한 적극적인 변화의 발언과 실천은 그 기업에게 하나의 개성을 부여한다. 그리고, 그 개성이 소비자에게 호감을 주는 것일수록 그 기업의 이미지는 보다 좋아지게 된다.

문화 마케팅은 기업의 미션에 대한 인식으로부터

혁신적, 창조적, 인간적, 합리적 등 고객에게 호감을 주는 개성을 만들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계기가 바로 문화 마케팅으로부터 나온다. 이는 성공한 영화에 대한 PPL(Product Placement)이나 스폰서를 통해서도 얻을 수 있고, 송년회와 같은 특정한 기업 행사를 통해 획득할 수도 있다.

중요한 것은 문화적 매개가 아니라, 해당 매개를 통해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가 해당 시기의 이슈와 얼마나 부합하느냐이다. 그리고, 이를 위해서는 기업을 홍보하기 위한 메시지를 고민하기 보다는 사회와 시대가 해당 기업에 요구하는 미션이 무엇인지를 고민해야 한다.

잘 생각해보자. IMF 이후, 국내 기업의 경쟁력에 의문을 갖게 된 소비자들이 ‘웹’이라는 새로운 산업군에 속해 있는 기업들은 응당 그러한 – 지난 시절의 송년회와 같은 - 새로운 형식의 행사를 만들어내길 바라고 있었는지 모른다. 그리고 확실히, 그 기업들은 아주 쉽게 ‘혁신적’이라는 명패를 가져갔다.

기업의 미션은 해당 기업이 만들어내는 것이기도 하지만, 이처럼 시대와 사회로부터 부여 받는 것이기도 하다. 그리고, 이러한 기업의 미션이 캠페인 요소와 적절하게 어우러질 때 그 기업이 가질 수 있는 혜택은 보다 커지기 마련이다.

더군다나 웹은 정보 유통의 플랫폼이다. 즉, 이 유통 공간을 어떤 식으로 활용하느냐에 따라서 정보에 대한 견해를 바꾸어 놓을 수도 있는 중요한 위치에 있다. 그리고, 정보 유통의 기능이 점차 웹으로 몰리고 있어 이 책임감은 점차 커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이런 상황에서 국내 웹 기업이 갖는 사회/문화적 미션은 상당히 크다. 그런데, 그에 비해 그들의 책임감에 대한 표현은 상당히 약한 편이다. 사실, 구글의 ‘Don’t be Evil’이 불러오는 기업에 대한 호감도는 상당히 크다. 이유는 기업이 사회에 대해 가져야 하는 기초적인 책임감을 구글이 아주 적합하게 표현하고 있기 때문이다.

알고 있으면 표현해야 한다. 그것이 마케팅이다.

신고
Posted by 모하진

댓글을 달아 주세요

  [121-805] 서울시 마포구 백범로 35 서강대학교 떼이야르관 410호
사업자등록번호 : 211-88-04507 | 전화 : 02-518-0250 | 팩스 : 02-518-0259
대표이사 송정훈 / 사업자등록번호 211-88-04507
Copyright (C) 2012 주식회사 애드소앤 All Rights Reserved
회사소개 | 찾아오시는길